CIRRUS LOGIC,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이용 분석’ 백서 발표


CIRRUS LOGIC,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이용 분석’ 백서 발표

 

글로벌 오디오 솔루션 전문 기업 씨러스 로직이 스마트폰 스피커 사용 현황에 대한 조사 내용을 담은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이용 분석 및 소비자 동향’ 백서’를 발표했다.

 

씨러스 로직이 의뢰하고 SAR 인사이트 앤 컨설팅(SAR Insight & Consulting)이 시행한 이번 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셜미디어를 통한 영상 시청 및 공유, 영상 통화 혹은 멀티태스킹 중 음악이나 팟캐스트 감상 등에 스마트폰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근무 분위기 조성부터 멀티태스킹, 음악 감상, 팟캐스트 및 오디오북 청취 등이 지난해 스피커 모드 사용량 증가의 주된 이유로 나타난 가운데, 모바일 디바이스 구매 결정에 있어 오디오 성능 향상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나며, 음질의 중요성이 확인됐다.

 

한국을 비롯한 중국, 독일, 미국 및 영국에서 실시된 본 조사는 스마트폰의 주요 사용 목적 및 스피커 모드의 활용 장소 등에 대한 기본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나아가, 비디오 및 오디오 의존도가 높은 현 미디어 환경에서 오디오 성능의 중요성을 재차 확인했다. 18세에서 65세 이상까지 총 1,722명의 응답자 중 40%가 지난 1년간 오디오 콘텐츠를 경험할 때 스피커 모드 사용 빈도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중국 응답자는 46%가 스마트폰 스피커 사용이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젊은 연령층이 이러한 증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SAR 인사이트 창업자 겸 리서치 디렉터 피터 쿠니는 “팬데믹 기간 동안 재택근무가 확대되면서 스마트폰으로 멀티태스킹을 하거나 연락할 때 스피커 모드 사용량이 증가했다”라며, “코로나19 여파가 전 세계 소비자에게 이전과 다른 스피커 모드 사용 패턴을 유도했으며, 특히 18~34세 청소년들이 더 좋은 음향을 요구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기조는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백서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주요 용도인 통화 외에도, 음악, 팟캐스트, 오디오 북 청취, 영화 감상, 비디오 콘텐츠 공유 및 게임과 같은 다양하고 폭넓은 애플리케이션 역시 소비자의 일상에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 응답자들은 스피커 모드 사용의 가장 중요한 이유를 음성 메시지를 듣기 위해서라고 답한 가운데, 18세~34세의 젊은 연령층은 게임이나 영상 시청, 콘텐츠 공유 등의 목적으로도 스피커 모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34%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스피커 모드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미국과 동일의 응답자 53%와 57%는 스피커 모드가 가장 편리할 때를 영상통화 및 전화에서 스피커 모드를 사용할 때라고 꼽았다.

 

 

한국 설문자의 경우 67%가 가족, 친구들과 소셜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해 스피커 모드를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거의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전화 통화를 하면서 다른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경우 응답자의 78%가 스피커 모드로 소셜미디어 영상 및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을 선호하고 절반 이상은 분위기 조성에 활용한다고 답했으며, 특히 스피커 모드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디오 음질의 중요성이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다

전 세계 응답자들은 모바일 디바이스 구매 결정에 있어 오디오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특히, 중국 응답자들의 72%는 ‘스마트폰 구매 결정에 오디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답하며, 고성능 오디오에 대한 관심도를 보였다. 또한, 응답자의 62%가 ‘현재의 스마트폰 스피커 오디오에 어느 정도만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전 세계의 설문 응답자들은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사용의 이유로 운동, E-러닝, 춤 및 노래, 온라인 리서치 또는 통화 중 상대방의 음성이 잘 들리지 않을 때 스피커 모드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스피커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는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상황이나 배터리 수명을 보존해야 할 때, 오디오 및 스피커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염려할 때 등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와 방법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에서 ‘스마트폰 스피커 모드 이용 분석 및 소비자 동향’ 백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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